우울증이란 가장 흔한 정신장애 중 하나로 사람이 살아가면서 일상의 삶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절망하는 즉, 사는 맛을 알지 못하게 되는 병이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애 버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1. 신경생물학적 요인
- 신경 전달물질의 이상, 대뇌구조 및 혈류 이상, 신경 생리적 이상, 신경 내분비기능의 이상

2. 유전요인
- 가족 중 우울증 병력이 있을 경우 자식에게서 우울증이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다.

3. 발달심리적 요인
- 낮은 자존감
- 초자아가 강하고 대인관계가 의존적인 사람

4. 사회환경적 요인
- 환경으로부터의 스트레스
1. 주요 우울증
- 심한 우울증으로서 업무능력, 수면, 식사나 한때 즐거웠던 행동을 저해하는 여러 증상의 복합체이다. 이러한 우울증의 심한 상태는 일생동안 한두 번 혹은 여러 번 나타날 수 있다.

2. 신경증적 우울증(기분부전 장애)
가벼운 우울증으로 치명적이진 않지만 완전한 기능을 못하게 하고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가 장시간 지속된다. 간혹 주요 우울증의 상태를 보이기도 한다.

3. 조울증
우울증과 조증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형태로 다른 우울증보다 흔하지는 않다. 간혹 갑자기 기분이 바뀌기도 하나 대개는 서서히 변한다. 조증은 생각 ,판단 그리고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쳐 심각한 문제나 당혹감을 가져오기도 한다.

4. 멜랑콜리아(melancholia)
명백한 우울 기분, 정신운동 지연 또는 격정, 일찍 잠이 깸, 오전에 악화, 반응의 감퇴, 쾌락이 없음, 심한 식욕 감소와 체중 감소, 심한 죄책감이 특징이다.

5. 가면우울증
우울증은 연령에 따라서도 그 양상이 전혀 다른 모습을 띠는데, 그 이면에는 우울히 깔려 있는 경우를 말한다. 우울한 기분을 감추기 위해 가면(mask)이라는 뜻에서 가면우울증이라고 한다.
1. 정서의 이상
- 우울한 기분은 우울증의 기본 증상으로 상당히 오랜 기간 지속 환자의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

2. 사고의 이상
-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부정적 생각
- 상실, 죄책감, 자살이나 죽음에 대한 계속적 생각
- 건강염려증, 신체망상, 허무망상, 피해망상, 죄책망상 등

3. 행동장애
- 생활 전반에 걸쳐 의욕상실
- 사고나 대화의 주제가 급격히 줄어듬
- 단조로운 말이나 행동
- 불안이나 초조해지고, 안절부절 못하는 증상
- 대인관계를 피하게 되거나 갑자기 화나 짜증내는 행동
- 과도한 흡연, 알코올이나 약물 등을 사용

4. 신체증상
- 식욕부진 및 체중감소, 소화장애, 변비, 설사, 두통, 뒷목이 뻣뻣함, 팔다리가 저림, 전신 피로감 등의 증상
-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하지만 뚜렷한 이상을 찾지 못하거나 치료를 해도 효과를 보지 못해 건강을 지나치게 염려하는 증상
1. 약물치료
- 항우울제
- 기분안정제
- 항불안제
- 기타 약제들

2. 정신치료
- 정신 치료는 의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되는데 도움을 준다. 행동치료는 환자 스스로의 행동을 통하여 만족과 보상을 얻는 방법과 우울증을 야기 시킨 행동 양상을 교정하는 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