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시스템

ECT(MECT)

대동병원의 ECT(MECT)입니다.

전기경련치료란?

뇌에 전류(20~30 millamps)를 의도적으로 흐르게 하여 수십초 가량의 자극을 유발시키는 정신건강의학적 시술의 하나입니다.
난치성 우울증의 치료에 신속하면서도 큰 효과가 있어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기경련치료는 정신건강의학과, 마취과 의사가 함께 모니터링 하면서 마취하에 진행되기 때문에 안전하며 통증이나 전신 경련은 없습니다.

어떤 질환에 효과적인가요?

정신건강의학적으로 중요한 여러 가지 증상들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호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우울증
2. 양극성장애
3. 조현병
4. 분열정동장애
5. 그 외 긴장증, 심한 정신증, 섬망, 악성신경이완 증후군 등

[ 다음의 경우에서는 전기경련치료를 우선적으로 선택하기도 합니다. ]

- 난폭한 행동을 보이거나 자살 위험성이 높은 경우 식사를 거부하거나 탈진상태에 이른 경우 빠른 증상 완화를 위해서
- 약물을 사용하기 어려운 임산부나 노인
- 과거 전기경련치료에 반응이 좋았을 경우

치료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전기경련치료는 6~12회, 주 3회 빈도로 진행하게 되면 치료효과와 경과를 보아 정확한 횟수를 결정합니다. 입원하여 치료 받는 것이 일반적이나 경우에 따라 당일 걸리는 시간은 회당 30분 정도이나 마취 후 회복 속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1치료를 위한 기본 검사를 받습니다. CT와 함께 혈액검사와 흉부 엑스레이,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2. 2투약하고 있는 약물 중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을 미리 조절합니다.
  3. 3치료 전 8시간 이상 금식합니다.
  4. 4수술실로 이동하여 활력 징후 모니터, 뇌파 모니터 및 전류를 흘려 보낼 전극을 부착합니다.
  5. 5마취과 의사가 반감기가 흘려 보내어 경련을 유도합니다. 실제 전류가 흐르는 시간은 1~2초 정도이며 미리 근육이완제를 투여하였기 때문에 전신의 경련 없이 뇌파의 변화를 통해 경련을 확인합니다.
  6. 6치료가 끝나면 환자의 활력 징후가 안정될 때가지는 마취과 의사가, 완전히 의식을 회복할 때까지는 정신과 의사가 환자를 모니터링 한 뒤 병실로 돌아옵니다.

치료 후 부작용은 없나요?

전기충격치료는 숙련된 마취과 의사와 정신과 의사가 시행하는 안전한 치료입니다. 그러나 간혹 다음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단기 기억장애
    치료 전후로 수 분 ~ 수 시간 동안의 일이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이 주관적으로 기억력이 떨어 졌다고 느끼기도 하나 6개월 후에는 대부분 원 상태를 회복합니다.
  • 새로운 기억의 습득이나 유지, 장기기억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치아손상
    치료과정에서 드물게 발생합니다. 흔들리는 치아가 없는지 미리 확인하며, 치아보호대를 적용하여 이를 최대한 예방하고 있습니다.
  • 심혈관계 부작용
    전신마취와 관련하여 아주 드물게 쇼크나 사망 위험성이 있으나(0.9/10,000명)시술 전 검사를 통해 위험성이 있는 환자를 선별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최대한 예방합니다.
  • 그외 부작용
    그밖에 근육통, 두통, 오심 등이 있을 수 있으나 대개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아주 드물게 호흡기, 뇌혈관, 안구, 위장 등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효과는 언제쯤 나타나나요?

전기경련 치료는 보통 5회를 한 세션으로 시행하며, 일반적으로 격일로 시행하나, 치료빈도는 환자의 상황이나 치료반응정도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전기경련치료의 효과는 즉각적이지 않지만, 많은 환자들은 2~3회 치료를 받은 후 증상의 호전을 알아차리기 시작합니다.